오늘 읽은 아티클 📃
➡️ https://deep-wide-studio.tistory.com/65
❓읽기 전 생각
역기획. 사실 기획을 공부할 때 항상 나오는 말이다. 나도 몇 번의 역기획을 해봤지만 아직까지 왜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다. 그 말은 아직 역기획을 하는 목적을 파악하지 못해서 겠지? IT업계 유명한 기획자인 도그냥님의 책을 기반으로 작성한 아티클 읽고, 조금이라도 배워보고 싶다. 전부를 알진 못하겠지만 앞으로 내가 공부해야 할 방향성에 힌트라도 되었으면 좋을 것 같아 아티클을 읽어보고자 한다.
| 본문 내용
서비스 기획의 핵심 = 자신이 맡은 시스템의 구조를 파악해서 확인 가능한 데이터 지표를 통해 서비스 생애주기와 전략을 체크하고, 구현가능한 서비스로 만들어 내는 것
근데 만약 내가 맡은 서비스가 없다면? ⇒ 역기획을 해보자
⚠️ 유의사항
- 서비스의 외형만 따라서 연습하는 UI분석은 크게 의미없다.
- 기획은 '사고과정'이 들어가야 한다. 즉, 역기획은 사고의 과정을 따라가야 역기획이 된다.
- UI를 볼 땐, 그 안의 '로직'과 '정책'을 쓸 수 있을만큼 분석해야 한다. 데이터와 로직에 대한 정책을 파악하고, 왜 이렇게 정의했는지 비즈니스 & IT & UX를 기반하여 추론한다.
📍 역기획은 어떻게 해?
IT서비스는 결국 데이터(data)를 입력하고, 특정 과정을 통해 원하는 형태의 데이터를 출력하는 서비스다. 따라서, 화면 단위로 보지말고, 서비스 전체 단위로 본다면 데이터의 큰 흐름이 봐야 한다.
tip 데이터 가설을 세울 수 있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조금 수월할 수 있다.
EX. 유튜브(Youtube)로 보는 역기획 4단계
▪️ Step 1. 비즈니스 모델 파악 : 서비스를 선택하고 서비스 구조와 수익구조를 파악한다.
1. 화면 단위 관점 : [메인], [동영상 검색], [상세]
≠ 서비스 단위 관점 : [동영상을 등록하는 사람], [동영상을 보는 사람], [광고와 동영상 리스트의 매칭 기술]
2. 비즈니스 수익 구조(Business Model)
- 무료로 동영상을 보는 사람에게 광고를 노출해 수익을 낸다.
- 프리미엄 구독료 수익
▪️ 역기획 1단계: 비즈니스 모델 파악
- 분석 목적: 유튜브가 추천 기술을 사용하여 어떻게 사업전략을 구현했는지 이해하기
1) 유튜브의 목표와 전략유튜브가 목표를 달성한 방법
2) 유튜브가 목표를 달성한 방법
→ 어떤 목적과 전략으로 변모해왔는지, 어떤 기술을 통해 성장했는지 구체적으로 분석&정리
▪️ Step 2. 핵심 로직 분석 : 데이터 가설을 설정하고 서비스를 사용해보면서 검증한다.
비즈니스 모델 파악 후, 각 화면에서 수집 & 사용되는 데이터의 활용에 대해 가설을 세운다.
( ⇒ 유튜브의 핵심기술을 '적절한 매칭'이다)
EX.
1) 동영상을 보는 사람에게는 어떤 기준으로 추천을 해주나?
2) 동영상에는 어떤 광고를 매칭시키나?
→ 이 두가지에 대한 가설을 세우기 위해 서비스를 이용해본다.
→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는지부터 파악한다.
① 동영상을 등록하는 시점에서 획득하는 데이터(입력 내용)는 무엇인가
② 동영상을 보는 사람에게서 획득하는 데이터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어떤 데이터가 모이는 지 각자의 방식으로 세부 컨텐츠 카테고리를 구분하고, 키워드에 따라 광고가 나오는 것과 동영상을 클릭해서 볼 때마다 추천되는 동영상 리스트가 어떻게 바뀌는지 살펴보면서 '로직'에 대한 가설을 세워야 한다. → 로직과 알고리즘으로 구현이 가능한지 정도만 확인해본다.
⇒ 전체적 과정을 비즈니스 모델에 맞춰 판단하고, 해당 서비스에서 보이는 프로세스와 플로우를 찾아낸다. (핵심 로직이 없는 경우에는, 핵심적인 프로세스에 따른 정책들을 플로우 차트(+설명) 형태로 정리해도 좋다.
▪️ 역기획 2단계: 핵심 로직 분석
3) 테스트를 통한 로직 분석 시도
4) 구글링을 통한 기술적인 부분의 추가 리서치
5) 유튜브의 추천 시스템정보를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이유
⇒ 데이터를 어떤 가설을 기반으로 분석하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완전 다른 관점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확하게 분석하려고 하기보단 사고의 확장정도로 생각하고 기반을 정해보자.
▪️ Step 3.기업의 목표 분석 : 기업의 목표와 전략을 조사 및 분석하여 의견을 덧붙인다.
서비스가 생각한 가설과 다르게 작동하거나, 고객에게 불편한 경우가 있고 누가봐도 오류가 아니라면, 고객에게 불편함을 주면서까지 의도한 목적이 무엇인지 찾아본다.
EX. 유트브 광고 [SKIP]버튼
→ 처음부터 스킵하게 하면 유저에게는 훨씬 편하다. 하지만, 유저가 광고를 본다는 보장이 없다면 광고주가 유튜브에 광고를 맡길 이유가 없다. 따라서, 광고를 보기 싫은 유저들은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가입을 유도하고, 광고주에게는 명분을 주어 사업 가치를 더 높일 수 있다.
→ 각 화면 속에는 회사가 원하는 것과 어쩔 수 없이 보여야 하는 것들이 숨겨져 있다. 회사도 고객도 원할 것 같지 않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면, 그 다음에는 법규를 살펴봐야 한다.
▪️ Step 4. 기획과정 도식화 : 앞서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도식화/시각화 한다.
전체 프로세스를 도식화하고, 각 데이터 항목과 알고리즘을 이해한대로 작성 해본다. 배운 것들은 코멘트도 달아본다.
❗️ 읽은 후 생각
역기획이라는 게 이미 좋은 서비스를 이래저래 뜯어보고, 평가하는 과정이라고만 생각했었다. 그러다보니, 개선할 점만 눈에 보였고, 결론적으로 크게 배우거나 느낀점이 없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거쳐 사고의 폭을 키우는 과정이 역기획이라면 이것만 제대로 해도 훌륭한 기획자로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각 화면 속에는 회사가 원하는 것과 어쩔 수 없이 보여야 하는 것들이 숨겨져 있다. 회사도 고객도 원할 것 같지 않는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는 말이 기존에 생각을 바꿨다. 앞으로도 꾸준히 역기획하며 다른 서비스는 어떤 훌륭한 소비자 가치와 UX를 전달하고 있는지 봐야겠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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